석문호흡

수행도담

4. 도인사회의 구현 2)도인사회의 핵심개념 (5) 융합, 통합 그리고 조화(造化)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4. 도인사회의 구현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5) 융합, 통합 그리고 조화(造化)

창조적 조화(造化)가 어울림의 조화(調和)와 다른 점은 서로 다른 것이 어울려 차원을 달리 하는 제3의 것을 탄생시키고, 그 결과로 이전의 두 요소도 고유의 빛과 힘, 가치가 더욱 선명해지는 과정과 절차를 포함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조화의 흐름과 형국은 융합과 통합의 과정과 절차를 통해 이루어진다.

융합이란 서로 다른 두 요소를 변화시켜 하나의 성질로 결합시키는 것을 말하며, 통합이란 융합으로 창출된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시너지를 발휘함으로써 새로운 전체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서로 다른 것들이 안과 밖에서 ‘같이 함께 더불어’ 공존하고 협력하며 융합과 통합의 빛과 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창조적 조화다. 따라서 융합과 통합은 창조적 조화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작용이 된다. 즉 융합과 통합은 가장 작은 단위에서 시작하여 큰 단위로 이행해 가면서 수직과 수평의 십자체계작용을 거쳐 하나의 조화로운 세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과 절차를 일컫는다.

인류에게 있어서 최고의 융합은 모든 인간이 하나임을 알게 되는 한석문공동체의식에의 도달이며, 거시 차원의 통합은 천지인의 통합이다. 인류의 정신이 하나로 연결되고 이를 중심으로 하늘과 땅, 우주 만물이 수직과 수평의 십자체계를 갖춰 하나로 통합될 때, 진정한 천지인의 조화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제는 각각의 요소들을 융합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조화의 빛과 힘, 가치를 창출해야 할 때다.

현재 인류 사회의 빛과 힘, 가치가 이에 맞는 가치관과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인류의 오랜 염원이라 할 수 있는 조화(造化·調和)가 지구촌 역사의 흐름과 형국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모든 것이 나도 좋고 상대도 좋으며 세상에도 이로운 트리플윈(triple-win|3W)의 가치관과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아직 온전하고 완전하게 적용·실행·구현된 것은 아니지만 미래에는 분명 조화의 빛과 힘, 가치가 사회 전반에 자리할 것이다.

극과 극은 통하듯, 부조화가 극에 이르러 새로운 변화의 흐름과 형국이 일어난다. 개인을 비롯해 모든 것이 상극에서 상생으로 전환되고, 전체는 진정한 조화의 시대로 접어든다. 앞으로 도래할 문화와 문명은 다양함의 조화를 근본으로 한다. 다양함의 조화가 보편적인 인류가치가 될 때, 세상의 지혜와 기술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한 차원 진화된 문화와 문명을 건설할 수 있다. 만약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지상에서 도인문화와 도인문명의 적용·실행·구현은 요원해진다. 그래서 후천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빛의 화합인 어울림의 조화와 빛의 상승인 창조적 조화인 것이다. 결국 도인문화와 도인문명이 적용·실행·구현되는 사회는 내외의 조화를 이룬 개체들이 모여 다양함의 조화(調和)를 통해 궁극의 창조적 조화(造化)를 이루는 세상을 의미한다.

-다음 주제-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6) 개성과 평등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