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련 프로그램

체조

체조로 수련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체조는 근육을 포함한 신체의 여러 기능이 안정된 상태를 만들어 몸과 마음을 행공을 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풀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심리적인 이완과 함께 수련에 대한 마음을 가다듬고, 자신의 몸이 수련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작들로 되어 있습니다.

행공

행공은 총 12 가지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의 수련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행공은 마음이 거하는 몸을 닦는 수련으로서, 몸에 70%, 마음에 30%의 비중을 둔 수련법입니다. 행공을 하게 되면 현묘한 빛이 일게 되고, 그 빛이 심신을 정화, 순화, 승화시켜 정기신이 조화를 이루게 함으로써, 그 단계 수련이 잘 진행되도록 합니다. 또한 본인의 내력과 호연지기를 키울 수 있도록 근본적인 내면의 변화를 가져다줍니다.

본수련

단계별 수련이 진행되는 본 과정입니다. 와식 과정을 거쳐 좌식 자세로, 석문호흡 각 단계에 맞는 호흡수련이 진행됩니다.

회건술

신체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도인술입니다. 수련을 할 때 활발했던 내부 기의 흐름을 갈무리하고 육체가 수련상태에서 일상적인 상태로 다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부드러운 동작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담

석문호흡 지로사가 수련에 관한 여러 이야기들을 알려주고, 또한 수련생들이 수련에 관한 여러 궁금증들을 물어봄으로써 석문호흡에 관한 각자의 체득을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입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