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은 세속을 벗어나 도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수련을 함으로써 도를 이루는 생활 속 도법이며 이미 수련하고 있는 많은 분들을 통해 수련의 경지가 실제적으로 검증된 수련법입니다.
단전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진 기운은 위로 뜰 수 있습니다. 기운이 뜨게 되면 정신적, 육체적 불안정 상태를 낳는 상기 현상 등의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석문호흡은 와식 과정을 통해 단전 자리를 명확히 잡음으로써 여타의 부작용을 근본적으로 예방합니다.
석문호흡 수련은 각 단계가 명확하고 체계적이며, 그 단계별마다 많은 수련자들이 이를 현실로 검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석문호흡 단계의 완성 여부는 수련 점검을 통해 꼼꼼히 체크되어 다음 단계를 밟게 되므로, 수련의 진행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심신 허약자 및 성인병과 각종 현대병에 시달리며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은 석문호흡 수련을 통하여 생활의 활력과 신체의 건강을 되찾게 되면서 본연의 아름다움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석문호흡은 이와 같이 육체적인 건강을 획득하게 되는 차원과 정신적 깨달음을 넘어 도를 이루게 된다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합니다. 그러나 이 둘은 상반된 개념이 아니라 동전의 앞뒤와도 같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일차적으로 수련을 통해 건강을 찾은 이후에 지속적으로 수련을 계속해 나가다보면 정신적인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넘어 수련자는 생활 중에서 오는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어려움들을 겪으면서도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자아가 완성되고, 완성에 이르러 마침내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