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석문호흡이 뭐에요?

“석문호흡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석문호흡이 무엇인지 문답 형식으로 알아보기로 해요.”

석문호흡이 무엇입니까?

석문호흡이란 호흡수련을 통해 기운을 모아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궁극적으로 도를 이룰 수 있는 수련법을 말합니다.

석문호흡은 단전호흡 아닌가요?

네. 석문호흡은 단전호흡입니다.

그런데 왜 석문호흡이라고 하나요?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단전호흡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단전으로 숨을 쉬는 정신수련법’의 하나라고 나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단전호흡이란 단전에 의식을 집중하며 호흡을 하는 방법을 말하지요.

먼저 단전을 알아야겠군요.

맞습니다. 단전이란 우리 몸 안에 있으며 기를 모아 사용할 수 있는 무형의 공간을 말합니다.

그런데 왜 굳이 기를 모으는 공간을 단전이라고 했나요?

그 이유는 단전(丹田)이라는 글자에 나타나 있습니다.
단전(丹田)을 풀이해 보면 구슬 단(丹), 밭 전(田)입니다.
즉, 단(丹)이란 구슬을 의미하고, 전(田)이란 밭을 의미하므로 단전이란 구슬이 자라는 밭 을 의미합니다.

한편 밭 전(田)자의 형상을 미닫이문으로 의역하여 “미닫이문을 열면 그 안에 구슬이 있다 ”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구슬인데, 이 구슬을 여의주(如意珠)라고 합니다. 여의주는 인체 내에 있으며 빛으로 된 구슬입니다. 이 여의주의 현묘한 작용으로 석문호흡의 신비로운 효과들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단전이란 이 여의주를 담고 있는 무형의 그릇을 말하는 것입니다.

구슬이요? 사람의 몸 안에 구슬이 있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빛으로 된 구슬이지요. 사실 단전이라는 것도 이 구슬의 현묘한 작용으로 인해서 자리 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 중요한 여의주는 어디에 있나요?

여의주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사람 앞면 정중선을 흐르는 임맥이라는 경락상의 배꼽 밑 2촌(寸)되는 지점인 '석문(石門)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여의주가 있는 곳이 곧 단전이 위치하는 곳으로, 이곳에 바로 단전이 있다고도 할 수 있지요.

단전위치에 따른 작용

그럼 석문호흡이라고 이름 붙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이 여의주가 석문혈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석문에 의식을 두고 호흡을 하게 되면 석문에 기가 모이게 되고 석문에 의식의 집중이 잘 되면 될수록 기는 잘 모이게 되어 단전이 빠르게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렇게 단전이 자리를 잡아야 단전에 기를 모으고 운기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석문이 아닌 다른 곳을 단전으로 삼아 수련한다면 진정한 의미의 단전호흡이 될 수 없습니다. 단전은 석문이 아닌 곳에는 자리 잡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삼단전위치는 석문 옥당 인당이다

●참고 : 인체 내에는 3개의 단전이 있으며 하단전은 석문혈, 중단전은 옥당혈, 상단전은 인당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편 여의주 역시 3개가 있는데 하단전 석문에 있는 여의주를 하주(下珠), 중단전 옥당에 있는 여의주를 중주(中珠), 상단전 인당에 있는 여의주를 상주(上珠)라 합니다.

석문호흡이 무엇인지 이제 알겠습니다. 그런데 진기란 무엇인가요?

진기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기의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기의 종류는 무수히 많지만 수련에 있어서의 기는 생기生氣와 진기眞氣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진기는 석문단전에 있는 여의주(如意珠)의 조화로 생성되는 근원적인 기를 말하고, 생기는 우리가 생명을 향유하기 위해 먹고 호흡하며 활동하는 모든 것에 작용하는 일반적인 기운을 말합니다. 또한 얼마나 빛의 완성도가 높은가, 근원의 빛에 가까운가를 기준으로 하여 생기와 진기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보다 높은 차원의 기인 진기는 석문혈을 단전으로 삼아 수련할 때만 얻을 수 있습니다. 진기에 의한 건강이 생기 차원의 건강보다 더욱 강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도의 세계에 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진기차원의 수련을 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석문호흡이란 석문혈을 단전의 중심으로 삼아 고차원의 진기를 생성,운용하는 수련법으로서 생 활 속에서 도를 이룰 수 있는 완성의 법法입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