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자주묻는 질문

모두 펼치기

모두 접기

가입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1.전화로 상담 예약하기

"국내외 도장찾기" 메뉴에서 찾은 가까운 도장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을 예약합니다.

2.도장 방문하기

예약 후 가까운 도장을 방문해서 상담을 합니다.

3.입회원서 쓰기

입회를 결정하셨으면 입회원서를 작성합니다.

4.회비납부

회비를 납부하시면 정식으로 석문호흡의 회원이 됩니다.

집에서 가까운 도장을 찾는 방법은?

메인메뉴 또는 “입문안내”에 있는 “국내외 도장찾기”를 클릭하셔서 가까운 도장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장에 가면 무엇을 하나요? 수련시간 내내 앉아있나요?

수련 프로그램은 체조, 행공, 석문기공, 본수련, 회건술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각 수련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는 것 보다는 개략적으로 요점을 짚어서 설명을 하는 것이 더욱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행공이란 일정한 동작을 취한 후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자세를 취한 후 일정시간 유지하는 수련입니다. 각 단계마다 12개의 행공이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석문기공은 석문호흡의 다양한 프로그램중의 하나인데 삼태극, 경혈타법, 일월오기공, 천지인무심행법등이 이에 포함이 됩니다.

본 수련이란 누워서 혹은 앉아서 의식을 단전에 집중하고 호흡을 하는 정적인 수련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전호흡이라고 하면 눈을 감고 앉아서 숨 쉬는 이 자세를 떠올리지요.
그러나 석문호흡에서는 처음 입회하면 수개월간은 누워서 단전에 의식을 집중하고 호흡을 하는 와식(누울 와, 방식 식) 수련을 마친 후에 앉아서 수련하게 됩니다.

회건술이란 신체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도인술로써 스트레칭이나 일정한 동작을 취함으로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동적인 수련입니다.

다담시간은 말 그대로 차를 마시며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녹차를 우려마시면서 수련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여러분들과 즐거운 이야기를 나누지요.

일주일에 몇 번이나 하나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5일간 정규 수련시간이 있으며,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법정공휴일은 쉽니다.
그러나 휴일밖에 시간이 되지 않으신다면 지원장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련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초보자를 위한 프로그램의 경우 체조, 행공, 석문기공, 본수련, 회건술 등 약 1시간 정도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수련타임이 하루 몇 번이나 있나요?

각 지원마다 다르나 보통 1일 4~5회 정도의 정규 수련타임이 있습니다.
지원별 자세한 사항은 입문안내>국내외 도장찾기란을 보시면 됩니다.

다니는 도장 말고 다른 석문호흡 도장에 가서 수련할 수 있나요?

다른 도장에 방문 하실 때에는 미리 해당 지원에 연락하신 후 지원장의 허락을 받으시면 수련이 가능합니다.

도장에선 어떤 옷을 입어야 하나요?

도장에서 수련할 때에는 도복(수련복)을 입습니다.
복장이 편안해야 심신의 이완이 잘 되기 때문에 수련할 때는 평상복은 수련복으로 갈아입습니다.
도장 내에 탈의실이 있습니다.

누구나 수련이 가능한가요? (임산부, 나이 등)

(1) 임신 중 수련이 가능한지

물론 수련할 수 있습니다.
단지, 태아가 형성되기 이전인 3개월까지는 강한 호흡을 피하고, 복압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의 차분한 조식호흡을 하면 됩니다. 3개월이 지난 다음에도, 숨을 참는 지식호흡 등은 피하셔야 합니다.
본래의 호흡이 조식호흡이므로 임신 중이라고 다르게 호흡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중의 석문호흡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산모의 건강이 좋아지니 당연히 태아의 건강도 좋아지게 되고, 호흡을 통해 기운이 안정되어 정신이 편안해지므로 태아 또한 편안한 휴식과 성장을 계속할 수 있게 됩니다.

(2) 수련은 나이와 상관이 없는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단, 초등학교 이상은 되어야 도장에서 지도하는 수련법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기에 최소한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려서 호흡 수련을 시작하게 되면 건강이 나빠지기 이전에 미리 평생건강을 예약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정신집중력을 키우고, 심적으로 안정되어 학습효과를 월등히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권장할 만하다 하겠습니다.

오래전에 수련을 잘못하여 상기증(기가 위로 뜨는 현상)이 있는데 치료할 수 있나요?

상기현상은, 잘못된 수련에 의해 단전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머물 곳 없는 기가 위로 뜨는 현상을 말합니다. 증상은 보통 심리적으로 무척 불안하고 쫓기는 느낌이 들며 피해의식이 많아집니다.

한편, 항상 머리가 맑지 못하고 아프고, 머릿속에 뭔가 차서 부풀어 오르는 것 같고, 소화가 안 되며 명치에 뭐가 걸린 듯 하고, 하체 쪽에 힘이 없어서 일을 하거나 걷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이런 증상은 단전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머물 곳 없는 기가 위로 뜨면서 생기는 현상이므로, 석문호흡을 통하여 단전의 위치를 정확히 잡아 단전자리를 잡고 수련을 해나가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잘못된 단전호흡뿐 만이 아니라 참선을 잘못하는 경우에도 상기가 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도 마찬가지로 수련을 통해 고칠 수 있습니다. 상기증이 심한 경우에는 소금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요법 2가지를 소개하면, 첫째는 천연소금을 탄 물에 발을 담그고 와식수련을 하는 것이고, 둘째는 천연소금을 거즈에 싸서 물에 살짝 적신 다음 석문단전에 올려두고 수련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상기증의 원인에 따라 선택하게 됩니다.

도장에 다니지 않고 혼자 수련하면 안 되나요?

석문호흡 도장에 가면 우선 석문혈의 정확한 위치에 파스를 붙여주고 수련할 때는 이곳에 정확히 의식을 집중할 수 있도록 손가락을 짚고 수련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하여 단전이 정확히 석문혈에 자리를 잡게 됩니다.

단전은 석문혈이 아니면 자리 잡을 수 없습니다. 단전이 자리 잡히지 않으면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기를 담을 수 있는 무형의 그릇인 단전을 형성하지 않고 수 련을 함으로써 생기는 증상인 상기증 기타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장에 나와 수련하실 상황이 아니라도 혼자 하는 수련은 피하시고 도장에 나와 수련하실 수 있을 때 까지 잠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수련을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련을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즉, 대주천을 하는 중에 중단한 경우라도 와식부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올라가게 됩니다.

다만, 한번 유통된 경락은 수련을 쉬었다고 해서 막히는 것은 아니므로 빠른 시간 내에 각 단계를 복습한 후 올라갈 수 있습니다.

종교와 관련이 있나요?

선도수련은 종교를 떠나 있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종교가 무엇이든 수련을 하는 데는 상관이 없습니다.
석문호흡 수련은 몸과 마음과 정신을 닦는 수련이기 때문에 종교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명상과 단전호흡의 차이점은?

명상과 단전호흡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단전개념의 유무
  • 둘째, 기의 유무
  • 셋째, 호흡의 유무

일반적으로 명상은 기에 대한 언급이 없고, 무식이니 조식이니 하는 호흡에 대한 언급도 없습니다.
또한 단전에 대한 개념도 없습니다. 요즘 세간에서 명상과 호흡수련과 기 수련이라는 말을 혼용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각 수련의 특징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단전호흡과 석문호흡은 다른 건가요?

석문호흡은 석문혈을 단전으로 삼아 수련하는 단전호흡입니다.

왜 석문호흡이라 하는지?

단전은 석문혈이 아니면 자리가 잡히지를 않습니다.
그럼에도 너무나도 많은 단전호흡 방법이 나와 있어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기에 석문혈을 기초로 하여 시작하는 단전호흡을 석문호흡이라 차별화하였습니다.
즉, 석문호흡은 석문혈을 단전의 중심으로 삼아 하는 단전호흡입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