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3.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새로운 창조의 과정, 통섭1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17장︱미래를 향한 한국의 과제
3.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새로운 창조의 과정, 통섭1

통섭(統攝)은 ‘크게 줄기를 잡아 모든 것을 다스리다’라는 뜻으로 과학이나 인문학, 더 나아가 예술마저도 그 기저가 하나의 이치와 원리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학제 간의 차이를 넘어 통합된 관점에서 공통의 법칙들을 찾아야 한다는 의미다.

사회 일각에서 빠르게 진행되는 통섭은 다소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경계가 분명한 분야들 간에 통섭이 진행되는 과정과 절차에서 여러 가지 충돌과 부조화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로 간의 연계 지점을 정확하고 명확하고 확고하게 확인하지 않은 채 무분별한 통섭을 시도하게 되면 자칫 각 학문 분야의 순수한 독자성이 훼손되는 폐해가 일어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의식을 역으로 적용해 보면, 통섭을 통해 학문의 제 분야들이 본래의 순수성을 보다 명쾌하고 명료하고 명징하게 지킬 수 있다는 뜻도 된다. 타 영역과의 비교와 연관관계를 통해 고유 영역의 독자성을 확인받고 기능적 가치를 더 높이 평가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IT가 다른 제 분야와의 결합을 통해 일으킨 결과와 유사하다. 부가가치가 낮았던 전통 산업이 IT와의 결합을 통해 첨단 분야로 거듭나 자신의 본래 가치를 이어 가는 것과 같다. 결국 통섭은 고유의 영역을 더욱 명쾌하고 명료하고 명징하게 하면서도 새로운 가치를 낳는 창조적 발전의 기반이 된다.

후천에 이르러 통섭의 개념이 나타난 것은 인류가 직면해 있는 문제가 더 이상 전문화, 세분화된 지식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총체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지구 온난화는 근본적인 이유 이외에 산업화에 따른 화석연료 사용 증가뿐 아니라 브라질의 근대화를 위한 아마존 삼림개발, 13억 중국인들의 식생활 변화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요인들이 뒤섞여 있다. 또한 정보화시대의 생활필수품이 된 스마트폰 등 IT 기기 하나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은 단지 IT기술만이 아니다. 소재와 디자인을 통해 인간의 감성을 담아내고 현대인의 생활 양식을 인정·존중·배려해야 할 뿐 아니라, 조직 생활의 필요와 각종 교류·공감·소통 욕구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다음 주제-
3.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새로운 창조의 과정, 통섭2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