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2.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한류 3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17장︱미래를 향한 한국의 과제
2. 세계 문화를 선도하는 한류 3

돌이켜보았을 때 선천시대에 한국이 경제발전뿐만 아니라 민주화라는 과제에서도 상당한 성과를 이루었다는 사실은 다른 국가들로서 경이로운 일이다. 많은 국가들에게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이룬다는 것은 매우 큰 과제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다수의 사람들이 한국의 여야 정치권에 여러 문제가 있다는 것에 동의를 한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보면 아시아에서 경제발전을 이루며 독재정권과 군사정부를 극복하고 뛰어넘어 국민의 힘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안착시키고 평화적인 정권교체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는 나라는 매우 드물다.

경제발전을 이루면서도 자유민주주의를 안착시킨 한국 역사의 통합적 자산은 앞으로 한류에 있어 지구촌 모든 세대의 호감을 얻는 중요한 토대로 작용할 수 있다. 한류 열풍은 단순히 콘텐츠 자체만의 우위가 아닌, 한국에 대한 사전 이미지가 부지불식간에 그 토대로서 빛과 힘, 가치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더 크고 깊고 넓은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아시아의 젊은 세대에게는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존중에서 비롯된 한국의 밝고 자유로운 사회 모습을 동경하는 마음이 있고, 아시아의 40대 이상의 세대들에게는 자본도, 자원도 없었던 한국이 정직, 성실, 신의를 바탕으로 밝은 정성과 노력을 들여 기적적인 경제성장을 이룬 사실을 하나의 롤모델로서 인식하는 마음이 있다. 이는 모두 한류 열풍이 일어나도록 하는 이면의 토대가 되고 있는 것이다.

한류(桓流)는 중요하다. 한류가 한국(韓國)만의 지역성과 민족성을 넘어 진정으로 세상의 흐름이 되게 하려면, 그 안에 분명한 시대 가치와 정신을 담되 세계인 누구나가 그것을 자신들의 삶과 역사로 공감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이야기로 만들어야 한다. 그러한 이야기 소재를 발굴하기 위해 먼저 각 국가와 제 민족에 통용될 수 있는 한桓의 정신적 빛과 힘, 가치를 찾아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가치관과 관점에서 한민족의 역사는 많은 빛과 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무형적 자산이다. 한인 이래 태초도맥에서 비롯된 한국의 도, 한국의 정신, 한국의 문화, 한국의 정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제2, 제3의 한류를 만들 수 있는 동력이 나올 수 있다.

-다음 주제-
3.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새로운 창조의 과정, 통섭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