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4. 도인사회의 구현 2)도인사회의 핵심개념 (1)1인조화완성시대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4. 도인사회의 구현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1) 1인조화완성시대

‘1인조화완성시대’는 인간이 자신의 본(本)과 정체성을 찾고 그에 맞는 문화와 문명의 진보를 이루었을 때 가능한 사회상이다. 즉 서로의 다양성에서 진행된 분화·변화·발전의 과정과 절차를 넘어 너와 내가 하나에서 나왔고, 그 하나의 빛과 힘, 가치를 같이 함께 더불어 다차원적이고 동시차원적으로 발휘할 때 1인조화완성시대는 가능하다. 구성원들의 의식수준이 궁극적으로 상승·확장·발전하여 하나의 통합된 빛과 힘, 가치를 공유할 때, 1인에게는 다양한 차원의 권한·책임·의무가 안정적으로 부여되고 그를 통해 국가와 사회도 각각의 1인(개체)을 중심으로 조화·상생·상합에 의한 통합의 빛과 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로 재편된다.

앞으로는 인간이 각각의 고유한 빛깔과 개성을 살릴 수 있도록 인류의 모든 문화와 문명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시스템이 마련된다. 즉 후천의 통합문화와 통합문명은 개개인의 존재성과 존재가치를 최대한 살린 맞춤형 문화와 문명을 제공하는 토대가 된다. 개인의 고유한 창조적 빛과 힘, 가치들이 현실로 적용·실행·구현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지는 것이다. 인간의 무한한 상상력과 다양한 영감들이 빠른 시간 안에 현실화·구체화·실질화되는 기본 체계가 마련된다. 이를 통해 각각의 존재가 지닌 고유의 빛과 힘, 가치가 발휘되고 개개의 영향력이 극대화된다. 이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1인조화완성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1인이란 개체를 이야기하지만 선천의 개체와는 다른 차원의 개념·정의·의미다. 자기중심적 사고를 벗어나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적 사고와 차원을 넘나드는 다차원적이고 동시차원적인 사고를 가진 존재를 의미하므로 전체를 품고 있는 개체다. 자신의 근본 존재성과 존재가치를 찾은 사람이 바로 이에 해당한다. 그렇게 되면 전체 속의 하나이면서 하나 속에 전체가 담긴 모습이 다차원적이고 동시차원적으로 실현된다. 전체는 하나를 위하고, 그 하나는 전체 속에서 진정한 존재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곧 한 개체의 존재성과 존재가치가 극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서도 개체 간의 다양성이 상극·상충·분열하지 않고 조화·상생·상합에 의한 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1인조화완성시대란 1인을 중심으로 다차원적이고 동시차원적인 정보교류 및 의사결정시스템이 통합적으로 적용·실행·구현되는 시대를 의미한다. 현재는 입법, 사법, 행정 등의 국가 기관들이 만든 제도와 법을 개별 대중이 따르거나 영향을 받는 방식으로 사회가 존속한다. 그러나 1인조화완성시대는 완성된 1인의 존재 내에 입법과 사법, 행정 그리고 미디어에 관한 자생적 생산 능력과 판단 능력이 갖추어지게 된다.

-다음 주제-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계속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