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4. 도인사회의 구현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1) 1인조화완성시대 2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4. 도인사회의 구현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1) 1인조화완성시대

통합지성과 조화지성

결국 이러한 과정과 절차는 개체의 조화와 완성, 거듭남을 통해 전체의 조화와 완성, 거듭남이라는 결과에 이를 때 완결된 모습을 이룬다. 각 개인이 수도를 통해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아 인간의 본(本)과 정체성,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서로 간의 조화로운 관계성을 온전하고 완전하게 되찾게 되면, 지상에서도 그와 마찬가지로 인간 본연의 본(本)과 정체성을 중심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 국가, 민족 나아가 전 인류가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방법·방식·방편을 찾아낼 수 있다. 그러할 때 인간은 개체와 전체가 하나 되며 개체성과 전체성이 조화롭게 결합된 존재로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즉 개인의 성장과 발전이 분열을 일으키지 않고 인류 전체의 성장 및 발전과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과 절차를 통해 개체와 전체가 하나로 상승·확장·발전하여 다원적이고 다차원적이며 동시차원적인 의식에 이르게 될 때 나타나는 인류 전체 지성의 모습을 ‘조화지성(빛나는 창조지성)’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집단지성을 비롯해 통합지성과 조화지성에 이르기까지의 발전 모습은 지상문화와 문명이 어떻게 하늘의 문화와 문명으로 근접해 가는지, 그 과정과 절차를 보여 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인류의 인간의 본(本)과 정체성에 대한 탐색은 생존과 함께 주로 현실 역할에 적응하기 위한 본(本)과 정체성에 할애되어 있기에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정체성에 묶여 있으나 앞으로는 이를 뛰어넘어 자신의 궁극적 본(本)과 정체성을 찾아 나가게 될 것이다. 또한 인간이 자신의 본(本)과 정체성을 자성·자각·자혜·자행할수록 다른 이들과 ‘같이 함께 더불어’ 할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지·인식·인정하게 되므로 관계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높아지게 된다. 개체와 전체의 관계를 조화롭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관심사뿐 아니라 타인의 다양한 의견에도 교류하고 공감하고 소통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집단지성에 이은 통합지성과 조화지성으로의 이행은 필연적인 상태·행위·현상이며, 그 중심에는 인간의식의 근본적인 상승·확장·발전을 통한 거듭남이 자리하고 있다.

-다음 주제-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2) 완성을 향한 진화와 발전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