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태고의 숨결 석문호흡

글쓴이: 칼럼지기





태고의 숨결인 석문호흡은 정기신(精氣神)삼수법으로서, 하단전의 중심인 석문(石門)을 통해, 고차원의 진기를 생성, 운용하는 수련법이다. 석문호흡은 하단전 여의주인 정주(精珠)에 내재된 궁극적 조화력을 일깨워 몸과 마음, 정신(精神)을 조화 상생 상합시켜 심신의 건강과 안정을 이루게 한다.

나아가 대우주의 조화로운 기운을 얻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근본자리[原神]를 찾고 신인합일(神人合一)을 이룩하여 인즉천의 경지에 오르게 한다.

천지간의 모든 만물이 호흡을 통해 교감하고 교류하듯이,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아가는 수도의 바탕이자 핵심은 바로 호흡에 있다.

호흡은 크게 조식(調息)호흡과 조식(造息)호흡으로 나눌 수 있다 조식(調息) 호흡은 종래 선가에서 통용되어온 호흡법으로, 가늘고, 길고, 깊게 곧 부드럽고 일정하며 자연스럽게 호흡하는 것을 말한다.

조식(造息)호흡은 수도자의 몸과 마음, 정신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영적 각성을 도모하게 된다.

그러나 수도의 목적이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고 신인합일을 이루는 것이라면, 조식(調息)호흡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조식(調息)호흡을 바탕으로 하되, 영적각성의 차원을 넘어 빛의 본질적 변화와 상승을 이루는 조식호흡을 해야 수도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조식(造息)호흡은 석문을 열어 조화주인 여의주를 찾고, 그 조화력을 일깨우는 호흡이다. 이는 곧 석문호흡이다.

-태고의 숨결 석문호흡 / 014p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