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4. 도인사회의 구현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8) 행복2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4. 도인사회의 구현

2) 도인사회의 핵심개념

(8) 행복2

따라서 섭리적으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섭리행으로 살아가고자 밝은 정성과 노력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자기 자신이 기쁘고 즐겁고 신명나고 환희심이 넘쳐 자비와 사랑, 배려가 일어나고 충만함과 고요함에 따른 만족감이 절로 차올라 누가 무엇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따뜻한 마음이 샘솟듯 하여 밝은 웃음과 함께 환한 미소가 끊이지 않는 모습 그대로 살아가면 된다.

그렇게 자신이 존재하는 그 자체로 가치 있고 충만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워 자신 스스로에게 자비·사랑·배려의 마음과 마음가짐을 일으켜 자신을 최고로 인정·존중·배려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주위의 존재에게도 자비·사랑·배려의 마음과 마음가짐으로 인정·존중·배려하는 가운데 교류·공감·소통하게 되어 결국 같이 함께 더불어 기쁘고 즐겁고 신명나고 환희심 넘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즉 궁극적 행복인 섭리적 행복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섭리적 행복에 이르는 시작과 과정, 결과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효율적이 되도록 만든 것이 바로 천지인 섭리·율법·법도다. 많은 존재들이 각자 무엇인가를 하려고 할 때 위계와 질서,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없다면 개체들의 목적과 목표, 방향성이 충돌하는 가운데 위계와 질서, 관계가 흐트러져 원래 하나님이 모든 존재와 같이 함께 더불어 하고자 한 밝고 맑고 찬란한 시작과 과정, 결과를 이룰 수 없게 된다. 그래서 태공의 모든 존재들이 위계와 질서, 관계를 가지고 하나의 목적과 목표, 방향성을 향해 나아가 섭리적 행복에 이를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천지인 섭리·율법·법도다.

지상에서 위계와 질서, 관계를 만들기 위해 형성된 법(法)과 같은 제도는 불완전하기에 어느 한쪽으로 편향된 상태로 무리를 존속(存續)시키기도 하지만, 천상의 섭리·율법·법도에 의한 천지인 섭리·율법·법도는 기준원칙성·균형형평성·기회균등성·과정절차성·의식공유성·등가비례성·입체통합성·희망긍정성·변화발전성·인정배려성·체계논리성·조화광명성을 통하여 나도 좋고 상대도 좋고 우리 모두가 같이 함께 더불어 좋은 트리플윈(triple-win)을 만든다.

그래서 천지인 섭리·율법·법도에 따른 행복이란 자신과 상대방 그리고 모두가 좋은 세상, 즉 천지인 섭리·율법·법도에 입각하여 그에 합당한 삶을 살아감으로써 자연스럽게 자신의 존재 그 자체로 가치 있고 충만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워서 이해·수용·포용·관용·아량으로 서로 교류·공감·소통하고 인정·존중·배려하여 같이 함께 더불어 하는 가운데 절로 충만함과 고요함이 일어나서 누가 뭐라 하지 않아도 존재하는 나 자신에게 스스로 만족감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행복을 추구하다 보면, 굳이 말로써 자비·사랑·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지 않아도 절로 그렇게 되는, 하나님이 바라는 조화선국(造化仙國)이 만들어진다. 즉 천지인 섭리·율법·법도가 지향하여 만들고자 하는 세상은 곧 그러한 행복으로 충만하고 풍요로운 곳이고,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태공의 학교로서 지구에 만들고 싶어 하는 표본(標本)이자, 그 표본을 바탕으로 태공의 모든 행성으로 전파하고 싶어 하는 행복한 세상의 모습인 것이다.

-다음 주제-
새로운 패러다임을 알리는 변화의 전조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