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석문사상] 미래를 준비하는자, 도의 트렌드를 주목하라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2판


3. 미래를 준비하는자, 도의 트렌드를 주목하라

이제는 ‘기존의 도선천의 도’를 넘어 ‘새로운 도후천의 도’를 찾아야 할 때다. 새로운 도는 먼저 내 안에서 시작되어 후천을 연다.

미래 사회에서 도는 최고의 가치가 된다. 시대를 초월하는 궁극의 빛과 힘, 가치로서 하늘과 지상, 인간과 우주, 이상과 현실, 문화와 문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중심에 자리한다. 원래 도에서 모든 것이 비롯된 것인데 도가 현실에서 분리되어 비현실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인간의식의 수준에서 도의 실상을 파악하는 가운데 일어난 오해다. 이런 현실에서 다시 빛과 물질을 가교하고 완충시켜 내며 인식의 격차를 줄이는 역사를 하는 이들이 도인이다.

이제는 도에 관한 기존의 인식이 바뀌게 된다. 이는 선천의식인간의식에서 후천의식도인의식으로, 단편적 사고에서 복합적·입체적·통합적 사고, 나아가 다원적·다차원적·동시차원적 사고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한 존재가 성장하려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듯, 과거를 뛰어넘지 않으면 더 이상 미래는 없다. 과거에 얽매이면 새로운 현재를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다.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류의식이 새롭게 깨어날 것이다. 깨어난 사람들이 바탕이 되어 도道적인 빛과 힘,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하늘의 도가 펼쳐질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이 만들어진다. 밝고 맑고 찬란한 마음과 마음가짐을 가진 이들이 하늘의 영감을 받아 새로운 문화와 문명을 이룩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와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이는 하늘의 문화와 문명이 내려와 도인문화와 도인문명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초 토대가 된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