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석문호흡 수련단계

석문호흡은 시작과 과정, 마지막 완성의 대단원까지, 처음과 끝을 명확하게 밝히고 그 방법론을 과정으로 제시합니다. 완성을 위해 석문호흡이 제시하는 수련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와 식 _ 먼저 단전 자리를 잡고,

와식은 석문에 단전을 자리 잡기 위해 필요한 수련입니다. 수련자는 와식호흡을 통해서 조식(고른)호흡을 기본으로 하는 아랫배 호흡법을 익히는 동시에 하단전이 자리 잡고 있는 석문혈에 기를 모을 수 있는 그릇인 단전을 자리 잡게 됩니다.

와식자세

2) 좌 식 _ 단전에 기를 모아,

단전이 자리가 잡히고 고른 조식호흡이 원활하게 되면 좌식축기에 들어갑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전에 기를 모아 앞으로 운기수련에 들어갈 수 있는 기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좌식자세

3) 대 맥 운 기 _ 몸의 음양을 조화시키니,

대맥운기 수련은 좌식수련을 통해서 단전에 모인 기운을 바탕으로 기경 팔맥 중 하나인 대맥을 유통시키는 단계입니다. 대맥은 허리띠처럼 허리를 감싸면서 우리 몸의 상하를 연결하며 음과 양으로 구분 짓는 경계선의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나이를 먹어 가면서 대맥의 기혈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점진적으로 대맥이 막히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진기의 소통은 불가능해지고 생기만 통하게 되어 결국에는 진기가 끊어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상하의 음양의 기를 순조롭게 유통시켜 두 기운을 화합하게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대맥운기 수련의 의의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4) 소 주 천 _ 몸 안의 소우주가 눈을 뜨네

소주천운기 수련은 기경 팔맥 중 임맥(任脈)과 독맥(督脈)을 유통하는 단계입니다. 대맥이 횡적인 유통이라면 소주천은 종적인 유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주천을 이루게 되면, 남다른 기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몸 안에 있는 세 개의 단전도 한 겹씩 닦여 빛을 발하게 됩니다. 또한 소주천을 이루게 되면 인체는 강한 정화능력과 면역기능 강화 등 극치의 자연치유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온 양 _ 몸 안에 진기의 소생처를 만들고,

온양이란 축기된 진기를 끌어올려 머릿속 끝에 있는 니환궁(尼丸宮) 백회(百會)에 차곡차곡 쌓아줌으로써 수화(水火)가 합일(合一)된 보다 완성된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수련을 말합니다. 이렇게 쌓인 차가운 기운이 온몸을 적셔 내려서 발가락 끝에까지 이르면 온양이 끝나게 되는데, 그와 동시에 소주천인 임독맥이 진기의 소생처로 화하게 되어 이제부터는 우리의 몸에 진기가 자연스럽게 자생하게 됩니다.

온양자세

6) 대 주 천 _ 대우주의 기운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대주천은 양 발의 용천(湧泉)과 양 손의 노궁(勞宮) 그리고 머리끝의 백회(百會)를 뚫어, 백회를 통해 천기와 통하고 노궁을 통해 공간과 통하며 용천을 통해 지기와 통함으로써 우주 대자연의 기와 서로 통하게 하는 수련입니다. 대주천을 이루게 되면 신체적으로도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니, 어떤 일을 해도 피로를 쉽게 느끼지 않고 또 피로하더라도 빨리 회복됩니다. 소주천 때보다도 휠씬 몸이 가볍고 머리가 맑으며 팔다리가 마치 솜처럼 가벼워집니다. 또 단전 안의 세 여의주가 깨끗하게 닦여져 빛을 발하게 됨으로 그 빛에 의하여 영이 맑아져서 어떤 문제를 깊이 궁리하다 보면 그 해답이 영감으로 떠올라 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대주천 자세

7) 일 월 성 법 _ 해, 달, 별과 하나되고,

일월성법은 해, 달, 별의 기운과 하나가 되는 수련입니다. 일월성법을 완성하면 수련인 자신의 기와 해, 달, 별의 기가 동일해집니다.

대주천 자세

8) 귀 일 법 _ 우주 삼라만상과 일체화 되니,

귀일법에서 귀일의 뜻은 '하나로 돌아간다'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하나란 천지대자연, 즉 극미한 것에서부터 극대한 것까지를 모두 망라한 천지 그 자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귀일법은 천지 대자연의 기를 수련자 자신의 몸 전체로 흡수하여, 천지대자연 그것과 하나가 되는 수련입니다.

9) 풍 수 법 _ 풍수지리가 내 마음대로,

풍수법은 중단전으로 끌어들인 기운을 통해 땅의 마음을 아는 법입니다. 풍수지리의 모든 대상의 기와 감정을 알 수 있으며, 풍수법을 통하여 풍수지리의 길흉화복 또한 정확히 알 수 있게 됩니다.

10) 선 인 법 _ 사람의 마음과 길흉화복도 바로 보이네.

풍수법으로 산, 강, 바다 등 자연의 마음을 아는 법을 터득했듯이, 선인법은 사람의 감정을 읽어내는 심력을 터득하는 방법입니다. 선인법을 사용하면 사람의 성격, 마음 상태(과거·현재·미래), 길흉화복 등을 알 수 있게 됩니다.

11) 전 신 주 천 _ 온몸의 경락을 뚫어 전신이 단전화되고,

우리의 몸에는 열두 개의 경락(經絡)과 여덟 개의 맥(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전신주천은 이 12경락과 8맥을 진기로 두루 통하게 하여, 이제 온몸 구석구석 어디든지 막히지 않고 진기가 두루 통하게 하는 수련입니다. 한편 인체 내에는 365개의 혈이 있는데 전신주천을 이룸으로써 신체의 어느 곳이든 진기를 끌어들여 집중시키면 집중된 그곳이 단전화 됩니다. 또한 위경, 간경 등 장기와 관련된 경락을 직접 유통함으로써 건강이 크게 좋아지게 됩니다.

12) 채 약 _ 진기를 구슬 삼아 기력이 넘쳐나니,

채약이란 우리 몸속의 진기를 하늘의 찬 기운인 천냉수로 냉각하여 고체화한 작고 딱딱한 구슬을 말합니다. 즉, 고체화한 진기가 채약입니다. 하단전을 이용하여 채약을 형성시켜 지금까지의 운기경로대로 운기를 반복하게 되는데, 채약은 진기의 결정체이므로 채약을 얻게 되면 전신주천 때보다도 휠씬 더 큰 기력을 얻게 됩니다. 채약단계를 통하여 다음 단계인 기화신 수련에 들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는 한편, 채약을 완성하면 자기나 타인의 몸이 병이난 경우 병처로 채약을 보내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

13) 기 화 신 _ 이제는 내 몸 전체가 진기가 되어,

기화신이란 온몸을 진기로 화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수련자의 몸 자체가 진기가 되는 것이지요. 기화신이 이루어지면, 몸 안의 삼주가 완전히 자리를 잡고 빛을 발하게 되므로 수련에 무궁무진한 진전이 있게 됩니다.

14) 양 신 _ 이미 나 자신 세상의 신선,

석문호흡 수련의 기초과정의 완성이 바로 양신수련입니다. 지금까지의 수련은 바로 이 양신을 이루기 위한 준비과정이었습니다. 양신수련은 신인합일의 경지에 들어가 종국에는 자신의 진면목, 스스로의 절대 자리를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열쇠이며 석문호흡 수련의 핵심입니다.

15) 도 계 입 문 _ 도계로 올라가 신선이 되니 완성을 위한 길이 멀지 않구나.

양신출신 이후, 도계의 빛을 받아 양신에 강하게 모으면 드디어 하늘 문이 열리며 이천도계의 입구인 희고 커다란 둥근 빛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저하지 말고 이 빛 속으로 들어가면, 그 빛 속에 2천도계가 있습니다. 이 2천도계에 들어가면 드디어 수련자는 도계에 입문을 하여 현실과는 다른 차원까지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됩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