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현무 [玄舞]

“모든 감각을 정지시킴으로써 고요한 입정상테에 들어가게 되면, 그 상태가 지속되면서 우주대자연의 현묘지기玄妙之氣와 감응 할 수 있는 내력內力 이 생기게 된다. 이런 내력으로 천지대자연의 무한한 기氣를 다스려 자신의 수련상승은 물론 타인과 만물까지 이롭게 할 수 있다. 내력을 사용하여 승유지기乘遊至氣를 부드럽게 타게 되면 전신이 현묘지기에 이끌려 절로 춤사위가 터져 나오므로 이를 현무玄舞라 한다.”

현무는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현묘한 기운의 흐름을 타며 추는 춤을 말합니다. 수련 방법은 오감과 육감 등 모든 감각을 정지시켜 깊은 고요함에 들게 되면, 우주 대자연의 현묘지기와 감응하는 심력이 생기고, 이러한 심력으로 기를 부드럽게 타면, 전신이 기운에 이끌려 절로 춤사위가 터져 나오게 되는데 이를 즐기는 것을 현무라 합니다.

현무1 현무2

현공 [玄功]

현공은 심력을 강하게 하여 호신강기를 타는 것으로서, 자신뿐 아니라 타인과 만물가지 이롭게 할 수 있는 수련으로 전신이 현묘지기에 이끌려 저절로 무술로 표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현공은 경쾌한 음악과 함께 즐깁니다.

현공이 현무와 다른 점은 현무는 기운의 흐름을 부드럽게 타나 현공은 기운을 강하게 탄다는 것입니다.

현공1 현공2

현치술 [玄治術]

현치술은 심력과 심법을 함께 사용하여 자신이나 타인의 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또한 현치술은 수련의 경지가 어느 정도 올라 심법을 조금이나마 사용할 수 있을 때 실현이 가능합니다. 물론, 수련의 경지가 높을 수록 운심(運心)의 경지가 높으므로 현치술의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