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후천의 특징_1) 원시반본의 시대

글쓴이: 칼럼지기



1. 후천의 특징

1) 원시반본의 완성시대

역사歷史가 모든 것이 자기 자리를 찾아온 지난 과정이라면, 역사役 事는 미래의 자기 자리를 찾아가기 위한 현재의 창조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선천시대는 인간이 스스로의 불완전한 모습을 확인하는 시대였 다. 그러면 후천은 어떤 시대인가? 후천은 인간이 진정 인간다워지고 나아가 그 근본인 신의 자리에 이르는 시대다.
선천시대가 인간의식의 진화와 발전을 위한 횡적 확장의 역사였다 면, 후천시대는 인간의 근본적 존재성과 존재가치를 찾는 수직 상승의 역사라 할 수 있다. 즉 후천 역사役事·歷史는 현재 속에서 과거를 토대 로 새로운 미래를 여는 창조 역사다. 이러한 후천 역사를 통해 선천의 인류 역사는 본연의 가치를 찾고 조화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게 된다. 이를 원시반본의 역사라 한다.
수도자들은 천지인조화역사의 흐름 속에서 세상이 비롯된 역사歷史 의 맥을 찾아간다. 그것이 태초 시원을 찾는 역사役事다. 태초 시원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그간의 과정을 하늘의 빛으로 정화·순화·승화, 조화·상생·상합시켜 거듭나게 한 후, 후천의 새로운 발원지로 태초 시 원의 빛을 가져오는 것이다. 과거를 정리하지 않고 새로운 현재가 있 을 수 없으며, 새로운 현재가 없으면 미래의 거듭남도 없기 때문에 반 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인간이 창조적 상승을 이루기 위해서는‘심법心法`’과‘자유의지自由 意志`’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이 두 개념은 하나의 이치로 연 결되어 있다. 예컨대 자신의 역사를 횡적인 차원을 넘어 종적인 차원 으로 상승시키는 것은 자신의 자유의지에 달려 있다. 이 자유의지를 창조적으로 쓰는 방법이 심법이다. 다시 말해 심법은 자유의지로 일으 킬 수 있는 빛의 창조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는 핵심 이치다.
인간의 자유의지는 기본적으로 더 나은 선택을 향하도록 되어 있 다. 인간에게 있어 선택이란 자유의지에 내재된 창조력을 일으키는 것 이다. 선천시대에 인간이 자유의지를 최대한 사용한 것처럼 보이지만, 후천의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제한적이었다. 당시에는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천시대의 자유의 지는 상당히 인성적인 부분에 중심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후천에는 빛의 상승을 이룰 수 있는 창조 역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자유의지를 인성의 영역에서만 쓰는 것이 아니라 신성적인 영역, 나아 가 창조의 영역으로까지 확장하여 사용한다. 이때의 자유의지를‘신 성적 자유의지`’또는‘창조적 자유의지`’라고 한다. 자유의지에 내재 된 창조력을 극한으로 사용하여 스스로의 빛을 상승시킬 수 있게 된 것이다.


* 심법心法이란 마음을 쓰는 법이다. 하늘에 있는 마음의 근본 빛을 창조적으로 쓸 수 있는 법으로, 심법의 이치를 하나하나 터득해 가는 것이 석문호흡 수련과정이다. 따라서 심법이란 목적과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여 실제적인 공부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핵심 열쇠다.

-석문사상 161p/ 제9장 후천의 역사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48 [석문사상] 역사의 재인식 도담지기 2018-07-03
47 [석문사상] 석문호흡 도담지기 2018-06-08
46 [석문사상] 석문 도담지기 2018-05-28
45 [석문사상] 도道 도담지기 2018-05-21
44 [석문사상] 석문도법 도담지기 2018-05-04
43 [석문사상] 한도 도담지기 2016-12-01
42 [석문사상] 한桓 도담지기 2016-12-01
41 [석문사상] 생명 창조의 열쇠, 숨 도담지기 2016-12-01
40 [석문사상] 인간 생애의 원형 주기 도담지기 2016-10-21
39 [석문사상] 인간창조의 섭리와 원리, 체계 도담지기 2016-09-21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