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석문사상] 인간 (1/4)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판



1부 태공창조역사와 후천완성도법

1장 태공

4. 인간
(p49~50)


석문인간관은 천지인의 창조 목적과 정체성에 입각하여 그 모태인 태공의 구조를 본떠 만들어진 인간의 창조섭리를 말한다. 즉 인간의 창조목적과 정체성은 무엇이고 어떠한 섭리와 원리, 체계로 창조되었으며, 또 그에 따라 인간과 태공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그 안에서 인간 생애의 주기는 태공의 원형 주기와 어떠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더 나아가 인간의 존재성과 존재가치, 그리고 생명 창조의 열쇠인 숨의 작용과 역할을 알아본다.

1) 인간 창조의 목적과 정체성

인간은 천지인의 창조목적과 정체성에 입각하여 그 모체母體인 태공의 구조를 본떠 만들어졌다. 미시세계가 거시세계를 본떠 만들어졌음은 비단 인간뿐만 아니라 태공 내의 모든 천지만물에 적용되는 창조섭리다. 다만 인간은 본래의 창조목적과 정체성에 따라 천지인의 조화와 완성을 이끄는 매개 역할을 하기 위하여 태공의 상부에서 하부까지의 구조를 일맥으로 일관, 일통시키면서 통합, 집약, 압축시켜 만든 존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을 이해한다는 것은 천지인의 창조목적과 정체성을 알아가는 것이 된다. 즉 인간이 어떤 섭리와 원리, 체계로 창조되어 어떻게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지를 알게 되는 것은 태공의 섭리를 알아가는 것이자 천지인의 조화와 완성에 대한 시작과 과정, 결말을 이해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다음...)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