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후천위기의 해법 - 정기신력

글쓴이: 도담지기





후천위기의 해법- 정기신력

인간의식이 석문급변과 급진을 통하여 도인의식으로 상승한다는 것은 인간의 정기신과 정기신체계가 조화를 이루어 완성된 정기신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래 인간에게 정신은 부분이며 정기신은 온전한 전체다. 그래서 선천위기를 해결하는 핵심이 인간의 ‘정신력’에 있었다면, 지금의 후천위기를 해결하는 핵심은 도인의 ‘정기신력’에 있다.

호흡을 통해 자신의 근본을 찾아가는 정기신력이 작금의 위기를 넘어설 수 있는 근본적인 해법이다. 위기상황은 눈에 보이는 현상일 뿐, 진정한 위기는 인간 정체성의 위기다. 따라서 스스로의 근본 정체성과 중심을 잡는 힘인 정기신력이 후천위기대응능력의 첫 번째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동시에 정기신력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결국 선각자 역할을 하는 존재들이 필요하다. 세상에는 다가올 일을 대비하여 미리 준비를 해 온 선각자들이 있다. 이들은 대중을 正道로 인도함으로써 모든 인류와 같이, 함께, 더불어 ‘한桓공동체’를 구성한다. 그리고 어떤 위기가 닥치더라도 세상 사람들과 같이, 함께, 더불어 하는 가운데 상대를 진심으로 인정, 존중, 배려하면서 위기를 극복하고 뛰어넘어간다.

석문급변과 급진을 통해 한 개인의 의식과 의식체계가 완성되어 간다는 것은 천지인을 정화·순화·승화하고 조화·상생·상합시켜 가는 도성구우, 광명천로의 과정을 의미한다. 즉 석문급변과 급진은 천지인 삼시의 상합력을 높여 도성구우, 광명천로의 급변과 급진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수도자들의 공부가 더 상승할 수 있는 시운과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도연을 맺을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열려 세상이 깊은 도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도자들의 도성구우, 광명천로란 자신이 체득한 하늘의 빛과 힘, 가치를 나투어 천지인을 하나로 연결시키고 조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단순히 인간과 인간 사이를 연결시켜 내는 것이 아니라,하늘과 지상의 연결, 신과 인간의 연결, 땅과 땅의 연결, 인간과 인간의 연결, 기운과 기운의 연결, 빛(시공)과 빛(시공)의 연결 등 소위 물질에서 빛까지 각각의 차원을 십자한의 섭리에 맞게 하나로 연결시켜 내는 무·유형의 역사를 말한다.

그렇게 천지인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하나의 조화를 이루기 시작하면 후천역사의 폭과 깊이는 크게 변화한다. 천지인의 회전력이 매우 높아져 인간의식을 비롯한 지구, 태양, 우주, 태공에 이르기까지 급변과 급진의 흐름을 가속화시킴으로써 석문급변과 급진력이 더욱 크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석문사상 363~365p 13장 위기의 중심에 선 인류의 선택_정기신편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