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문호흡

수행도담

[석문사상] 생명 창조의 열쇠, 숨

글쓴이: 도담지기


석문사상 증보판



1부 태공창조역사와 후천완성도법

1장 태공

4. 인간
(p84~86)

4) 생명 창조의 열쇠, 숨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기 위한 빛의 상승은 어떻게 가능한가? 그 비밀은 바로 ‘호흡’에 있다. 하늘은 인간이 자신의 근본자리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생사를 가늠하는 호흡 속에 단서를 남겨 놓았다. 후천을 일러 천지인이 하나가 되는 시대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호흡 속에 담긴 비밀이 밝혀져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근본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호흡은 이미 인간의 삶과 그 근본인 하늘을 연결하고 있다.

(..중략..)

첫째, 본의 관점에서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숨은 상단전 여의주상주, 중단전 여의주중주, 하단전 여의주하주의 숨으로 상주 숨, 중주 숨, 하주 숨이 있다. 우선 하늘의 도광영력 중 인간의 정체성을 형성, 유지,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총체적인 도광영력이 천문인 백회를 통해서 상주와 이어져 있는데, 이때 쉬는 숨이 ‘상주 숨’이다.

(..중략..)

둘째, 체의 관점에서 바라본 숨에도 기본적인 세 가지가 있는데 피부 숨, 수면 숨, 혈의 숨이 그것이다. ‘피부 숨’은 각 개체를 중심으로 3미터 반경 이내의 생기와 교류하는 숨인데, 처음에는 활발히 이루어지다가 인성人性이 드러나기 시작하는 8세 이후부터 서서히 약해져 2차 성징이 안착되는 24세 이후에는 기본적인 수준의 피부 숨만 쉬게 된다.

(..중략..)

셋째, 용의 관점에서 바라본 숨에도 기본적인 세 가지가 있는데, 기도氣道를 통하여 공기空氣를 들이마시는 ‘기도 숨무형 숨’, 식도食道를 통하여 곡기穀氣를 섭취하는 ‘식도 숨유형 숨’, 그리고 인간 개체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서로 간의 빛을 교류하는 ‘접촉 숨공간 숨’이 그것이다.

(..하략..)

TOP ↑